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하위메뉴

링크

학교시설안내

고객상담실 055-221-2324

학교새소식서식다운로드

본문

취업가이드
+ Home > 취업정보센터 > 취업가이드
이력서 작성법 및 양식
  • 작성자
    창원직업전문학교
  • 등록일
    2014-12-16 12:35:41
    조회수
    2758

이력서란?

 

취업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양식이 바로 이력서이다. 이력서는 인적사항(이름, 호주와의관계. 주민등록번호 등), 학력, 경력사항, 상벌 및 특기사항 등을 정리해 놓은 것으로 회사에 지원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예전에는 `인사서식 제1`라 불리는 문방구식 이력서 양식에 자필로 쓰는 것이 보통이었으나, 온라인 입사지원시 보편화된 요즘에는 이력서 양식도 다양해 졌으며 회사측에서 특별히 자필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컴퓨터를 이용해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력서 작성에 있어 정답은 없다. 틀에 얽매이지 않고 기본적인 사항들을 지켜가면서 자신의 개성을 최대한 살려 일목요연하게 기록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좋은 이력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두고 가능한 여러 번 작성해 보고 수정하도록 한다. 또한 한번 작성한 이력서를 여러 회사에 지원하는 것보다 지원 회사의 특성 및 희망업무에 따라 특징을 가지고 작성하는 것이 좋다.

 

작성요령

최근에는 타이핑과 자필 이력서를 상관하지 않고 접수하는 기업사가 많으나 서류제출에 자필이력서를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자필이력서를 제출한다. 자필이력서의 경우 이력서 양식은 '인사서식 제1'의 보통 이력서로 시중 문구점에도 쉽게 구할 수 있다.

 

타이핑을 해서 제출할 경에는 일반적인 양식을 따르면서 개성을 살린다. 문방구식 양식을 그대로 그려놓는 것은 그리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다. 언론사 등 기업에 따라 한문능력을 중요시하는 경우에는 국.한문을 혼용하는 것이 좋다.

 

인적사항

인적사항은 성명,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주소, 호적관계(호주와의 관계, 호주성명)등이다. 본적이나 현주소는 통, 반까지 정확히 기재하며 인적사항이 실제와 다르다 하더라도 주민등록등본, 초본에 기재된 내용과 동일하게 적어야 한다.

 

호주와의 관계는 자기 쪽에서 본 관계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호주 쪽에서 본 관계를 말하며 예를 들어 [][]가 아니라 [長男] 또는 [三女] 등으로 명기해야 한다.

 

연락처 

이력서 우측상단에 빠지지 않고 기입한다.

   

학력 및 경력사항

학력은 고등학교부터 적는 것이 일반적이며 졸업날짜는 관계서류를 찾아서라도 정확히 기재하는 성의가 요구된다. 남자는 군복무 사항을 학력사이의 해당기간에 넣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특기사항 

PC 활용능력은 가급적 구체적이고 자세히 기재하며 어학능력은 공인 어학성적이 있을 경우 반드시 기재하도록 한다.

 

자격 및 면허사항

각종 자격증, 면허증 발급사항 등을 기재하는데 반드시 취득일과 발령 기관명이 뒤따라야 한다. 지원직종과 관련 있는 자격.면허사항은 모두 기재하는 것이 좋다

 

상벌사항 

교내 외 행사나 대회에서 수상한 사실을 기록한다. 경우에 따라서 미미한 수상경력이라도 지원회사의 업종과 연관성을 가져 뜻밖의 효과를 볼 수도 있으므로 수상경력은 그때그때 융통성 있게 기재하는 재치와 사전상담이 필요하다. 이외 지원직종 관련한 경력사항은 가급적 별도로 기재하도록 한다.

 

온라인 접수시 주의사항 

인터넷으로 이력서를 파일로 송부할 경우 파일종류 등 지원사의 요구사항에 충실한다. 가급적 사진 및 주요 자격증명서를 스캔한 파일을 첨부하도록 하며 파일 전송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